2017학년도 제2학기 종강감사예배

2017학년도 2학기 종강감사예배

 

지난 12월 13일(수) 오후 12시 10분부터 제네바신학대학원 소예배실에서 2017학년도 2학기 종강감사예배가 있었다. 예배는 김석현 원우의 사회, 김윤식 원우의 기도, 총장 강구원 박사의 “다 일어나 아이로 올라가라”(여호수아 8장 1~9절)는 제목의 설교, 표정화 원우의 헌금기도, 정용훈 원우의 광고, 총장 강구원 박사의 축도로 진행되었다.

예배 직후 모든 교수님들과 모여서 함께 준비된 케이크를 나누며 원우들과 종강을 축하했다. 사진촬영을 마치고 식당에서 갈보리교회에서 준비한 삼겹살을 구워 먹으며 즐겁게 교제하는 시간을 보냈다. 종강 이후 교수님들은 연구사역과 분교에서 강의를 맡아 수고하게 되며, 원우들은 각 사역현장에서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을 적용하고 익히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2학기 개강부터 종강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사일정을 선하게 인도해주신 하나님과 학교를 위해 물심양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은 교단 산하 모든 지교회들과 성도들의 기도에 감사드린다.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신학강좌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신학강좌

 

지난 10월 31일(화) 제네바신학대학원 소예배실에서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신학강좌가 있었다.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강좌는 정연철 교수(구약학)의 “종교개혁 신학의 성경론과 신앙”, 신승욱 교수(조직신학)의 “실제적 의(Iustitia Propria)와 전가된 의(Iustitia Imputata) 개념 비교 – 어거스틴과 칼빈의 해석을 중심으로”, 이현상 교수(실천신학)의 “종교개혁자 칼빈의 선교사상”, 석기신 교수(조직신학)의 “종교개혁신학의 열매, Francis Turretin(1623-1687)의 Institutio Theologiae Elencticae”라는 제목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교단 산하 지교회의 목사님들과 성도님들을 포함하여 120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모든 순서가 잘 진행되었다.

모든 강의가 끝난 후에 오후 4시부터 기념예배를 드렸다. 기획처장 신승욱 교수의 사회, 이현상 교수의 기도, 총장 강구원 목사의 설교와 축도로 진행되었다. 이후 식당에서 만찬을 나눔으로 모든 행사를 마쳤다.

이 행사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후원한 경향교회를 비롯한 교단의 지교회들에 감사드리며, 이번 강좌를 통해 종교개혁의 아름다운 유산이 우리 교단 교회들에서 좋은 결실로 나타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제네바신학대학원 후원의 밤(2017년 10월 29일)

■ 목적: 제네바신학대학원 후원회의 특별 및 기업회원을 초청하여 신대원의 현황을 보고하고 신학대학원을 후원하는 일이 교단과 교회의 부흥에 얼마나 소중하고 필요한 것인지를 알리고 동참함에 있음

 

■ 주최: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 후원회

 

■ 일시 및 장소: 2017년 10월 29일(주일), 경향교회 선교관 로뎀홀

 

■ 참석대상: 제네바신학대학원 후원회 특별회원, 기업회원,
제네바신학대학원 후원회 임역원,
제네바신학대학원 교수, 직원, 재학생

 

■ 주요내용

① 1부: 오후 4시 30분 ~ 5시
– 제네바신학대학원의 현황 및 비전 설명
– 후원회의 역할과 목표
– 특별 및 기업회원 소개
– 이사장 석기현 목사의 권면과 축도

② 2부: 오후 5시 ~ 5시 40분
– 식사 및 친교회

 

 

대한예수교장로회(고려) 제67회 총회

대한예수교장로회(고려) 67회 총회

 

제67회 대한예수교장로회(고려) 총회가 9월 18일(월)부터 19일(화)까지 제네바신학대학원에서 있었다. 오후 7시 30분부터 진행된 개회예배는 총회장 홍록두 목사의 사회, 서기 이현상 목사의 기도, 회록서기 표성철 목사의 성경봉독, 경향교회 킹스웨이 중창단의 특송, 홍록두 목사의 설교와 축도로 진행되었다. 홍록두 목사는 설교에서 모든 총대들이 하나님 앞에서 무익한 종임을 기억하고 각자에게 주어진 사명에 힘쓰자고 권면했다.

개회예배 후 본격적인 총회 일정이 계속되었다. 회의 진행을 위해 새롭게 총회 임원을 선출했다. 이번 회기에 선출된 임원은 다음과 같다.

 

총회장 | 김길곤 목사(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

부총회장 | 박영출 목사(임마누엘교회)

총무 | 표성철 목사(대구광명교회)

서기 | 이현상 목사(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

부서기 | 고일곤 목사(하림교회)

회록서기 | 안흥수 목사(영천교회)

부회록서기 | 현영훈 목사(참빛교회)

회계 | 조영찬 장로(경향교회)

부회계 | 이정 장로(서머나교회)

 

정회 후 속개 된 회의에서 헌의안을 다루었다. 이번 총회에 올라온 헌의는 1) 총회특별부서인 총회연수원과 대회협력실 신설 건, 2)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의 총회승인신학교 청원의 건, 3)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 주일성수 및 3% 헌금지원 건이었다. 이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난 후 모든 총대가 한 마음이 되어 결의했다. 이후 총회 부서 조직을 하고 다음날 새벽기도회까지 정회했다.

총회 둘째날인 9월 19일(화)은 서울남노회장 안흥수 목사의 새벽기도회로 시작했다. 이후 9시 30분부터 영남노회장 표성철 목사의 인도로 성찬식이 진행되었다. 오전과 오후 회의시간에는 총무의 경과보고, 노회별 상황보고가 이어졌고, 각 부서 조직과 재정 청원을 승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다음 총회장소를 결정하고 석원태 목사의 저서 『성경에 계시된 구속사 운동』 출판감사예배를 끝으로 총회를 폐회하기로 결정했다.

15시 30분부터 17시 30분까지 출판감사예배가 있었다. 이후 준비된 만찬을 나누며 교제의 시간을 가졌다. 총회 이후에 교단의 지교회가 더욱 든든히 세워져 하나님이 우리에게 맡기신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기를 바란다.

 

 

 

석원태 목사 저서(성경에 계시된 구속사 운동) 출판감사예배

 

제67회 대한예수교장로회(고려) 총회 기간 중에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 명예총장인 석원태 목사의 저서 『성경에 계시된 구속사 운동』 출판감사예배가 있었다. 15시 30분에 시작된 예배는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강구원 목사의 사회, 총회장 김길곤 목사의 기도, 공로선교사 최기만 목사의 성경봉독, 경향교회 교역자 중창단, 직전총회장 홍록두 목사의 설교, 서기 이현상 목사의 저서 소개, 석원태 목사의 저서 해설과 축도로 진행되었다.

2부 순서로 석원태 목사의 84회 생신 축하식이 있었다. 총회에 참석한 모든 총대와 성도들과 신학생들이 한 마음으로 생신을 축하했고 신학교에서 정성껏 준비한 만찬을 나누며 교제하는 시간을 가졌다. 출판감사예배를 준비하고 진행한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석원태 목사의 노년의 삶과 사역을 위해 기도를 부탁드린다.

 

2017학년도 제2학기 개강감사예배

제네바신학대학원 및 평생교육원 성경아카데미

2017학년도 제2학기 개강감사예배

제네바신학대학원 및 제네바신학대학원 부설 평생교육원 성경아카데미 2017학년도 제2학기 개강감사예배가 지난 8월 29일(화) 오전 11시부터 아카데미 캠퍼스 대예배실에서 있었다.
이날 개강감사예배는 총장 강구원 목사의 사회로 진행되어 조효묵 목사(성진교회)의 기도, 경향교회 제네바신학대학원후원회 임역원들의 특송, 기획실장 신승욱 교수의 성경봉독, 경향교회 여전도회 연합찬양대의 찬양, 박영출 목사(임마누엘교회)의 ‘새 노래를 부르게 하시는 하나님’(시 40:1-3)이라는 제목의 설교와 제네바신학대학원을 위한 통성기도가 있었다.
이어서 매년 매학기 교단의 많은 기관과 지교회, 그리고 신학교 동문들이 전달하는 장학금 기탁 및 장학증서 수여가 있었으며, 총무처장 권구석 장로의 기도 후 경향교회 여성중창단의 특송 가운데 감사와 서원의 연보가 있었다. 계속해서 교학처장 황명길 교수의 인사 및 광고와 교가 제창 후 이사장이신 경향교회 석기현 목사의 축도로 제네바신학대학원 2017학년도 제2학기 개강감사예배를 모두 마쳤다. 제네바신학대학원의 2017학년도 제2학기 학사일정도 하나님의 크신 은혜 가운데 잘 진행되도록, 그리고 선교지 신학교들의 제2학기 학사일정을 위하여 성도들의 계속적인 뜨거운 기도와 관심, 풍성한 후원을 부탁드린다.

2017년 1학기 종강감사예배

지난 6월 2일 모든 수업일정을 마쳤던 신학생들은 3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6월 8일(목)부터 14일(수)까지 진행된 기말고사를 통해 한 학기 동안 배우고 익혔던 것들을 정리했다. 14일 오전을 끝으로 기말고사 일정이 마무리되었다. 이날 저녁식사는 신학생들을 위해 총장 강구원 목사가 담임하는 갈보리교회가 푸짐한 만찬으로 대접했다.

같은 날에 있었던 종강감사예배는 오후 7시부터 교학처장 황명길 교수의 사회, 이종희 원우의 기도, 총장 강구원 목사의 “파주에 있는 선지학교”(왕하 4:38~41)라는 제목의 설교, 김석현 원우의 헌금기도, 최유빈 원우의 광고, 총회장 홍록두 목사의 축도로 진행되었다. 방학 중에 교수들은 해외 신학교 강의와 연구, 신학생들은 교회봉사를 통해 배운 것들을 적용하는 기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제네바신학대학원의 첫해 첫 학기를 은혜 중에 마치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제1회 제네바신학대학원 학생수련대회

제1회 제네바신학대학원 학생수련대회

제1회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 학생수련대회가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2)는 주제 아래 4월 25일(화)부터 28일(금)까지 총장 강구원 박사와 교수들을 강사로 하여 은혜 가운데 진행되었다.

첫째 날 저녁예배는 황명길 교수의 사회, 표정화 원우의 기도, 정연철 교수의 ‘하나님께 받은 인생’(전 6:1~9)이라는 제목의 설교와, 교단 총회장 홍록두 목사의 설교로 진행되었다.

둘째 날 새벽예배는 김윤식 원우의 사회, 황명길 교수의 ‘그만을 섬기라’(삼상 7:3~14)는 제목의 설교로 진행되었다. 오전에는 석기신 교수의 ‘Sola Scriptura: 그 역사와 의미’라는 주제의 특강이 있었다. 오후 공동체 훈련은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진행되었는데, 좋은 날씨 가운데 모든 학생들이 즐겁게 교제하였다. 저녁예배는 정연철 교수의 사회, 김석현 원우의 기도, 이현상 교수의 ‘일어나 잡아 먹으라’(행 10:8~16)는 제목의 설교와 축도로 진행되었다.

셋째 날 새벽예배는 정용훈 원우의 사회, 김대희 교수의 ‘내 이름을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행 9:15~19a)이라는 제목의 설교로 진행되었다. 오전에는 신승욱 교수의 ‘칭의(Justification): 칼빈과 새관점(NPP) 학파의 언약사상 비교’라는 주제의 특강이 있었다. 오후 시간에는 모든 원우가 함께 영화를 관람했다. 저녁예배는 석기신 교수의 사회, 김윤식 원우의 기도, 총장 강구원 교수의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 비전’(빌 2:19~22)이라는 제목의 설교와 축도로 진행되었다.

마지막 날에는 학교를 청소하고, 폐회예배를 드린 후 결산영상을 시청하며 받은 은혜를 기억하며 새롭게 결단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련대회 기간에 교단의 많은 목사님들과 성도님들이 저녁예배에 참여하여 학생들과 함께 은혜를 나누고 신학교를 위해 기도하고 결단했다. 원활한 대회 진행을 위해 힘껏 찬조해 준 많은 교회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 진행될 신학교의 남은 학사일정과 교수들과 학생들을 위해 끊임없는 기도와 지원을 부탁드린다.

2017-05-21 제네바신학대학원 총동문회 헌신예배

제네바신학대학원 총동문회 헌신예배

제네바신학대학원 총동문회 헌신예배가 지난주일 밤예배 시간에 있었다. 예배는 총회장이며 총동문회장인 홍록두 목사(서머나)의 사회, 총무 고일곤 목사(하림)의 기도, 서기 이정인 목사(행복한)의 성경봉독, 부회장 김영곤 목사(창원시민)의 ‘이와 같은 자들을 존귀히 여기라’는 제목의 설교, 부회계 조효묵 목사(성진)의 헌금기도와 제네바신학대학원 이사장인 석기현 담임목사의 축도로 진행되었다. 이 시간에 특별순서로는 서울남노회 주일학교어린이성경암송대회 유년부 1학년 부문에서 다윗상을 수상한 이시영(유년1부) 어린이의 낭랑한 성경암송과 제네바신학대학원 동문회원들의 특송, 그리고 청년회 찬양대의 찬양이 있었다.
설교를 맡은 김영곤 목사는 바울이 빌립보교회에 디모데와 에바브로 디도를 천거하며 이와 같은자들을 존귀히 여기라고 했는데,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일을 구하는 자들이며, 복음을 위하여 함께 수고하는 자들이라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목숨을 다하여 그리스도를 위하는 자들이었음을 설교하며 모든 신학대학원 동문들과 경향인들이 바로 이런 자들이 되어 하나님께와 성도들에게 존귀히 여김을 받는 귀한자들이 다 될 것을 권면하며 축복하였다.
점점 더 참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이때에 오직 개혁주의 참된 말씀을 지키고 전파하는 제네바신학대학원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해 기도와 물질로 후원할 것을 다짐하며 기도한 은혜의 시간이었다.

경향교회 구글+ 사진에 들어가시면 더 많은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곳은 100장까지만 보입니다.)

제네바신학대학원 부설 평생교육원 현판 제막식 및 2017학년도 제1학기 성경아카데미 개강감사예배